선생님들께,
안녕하십니까? 서울대학교 독일어문화권연구소입니다.
저희 연구소에서는 『독일어문화권연구』 제29집(2020) 발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인 『독일어문화권연구』 제29집 발간(2020년 12월 31일 발행)과 관련하여 논문투고 일정을 11월 10일(화요일)까지로 연장하였음을 알려 드립니다.
1. 제27집부터는 온라인 투고 시스템을 적용하여 투고논문을 접수하고 있습니다. 논문투고를 원하시는 선생님께서는 연구소 홈페이지 온라인 논문투고 시스템을 통해 논문을 투고해 주시기 바랍니다.(http://germanstudies.snu.ac.kr -> “독일어문화권연구 – 온라인 투고“) 온라인 투고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우선 온라인 투고 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확인하시고 문의사항이 있으실 때는 저희 연구소 연구부장(유종윤, 이메일: germanstudies.snu@gmail.com)에게 문의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투고 시 논문투고신청서와 연구윤리점검표도 꼭 함께 작성하여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새로 바뀐 양식들을 위의 온라인 투고 페이지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논문투고 전에 꼭 KCI에서 문헌 유사도 검사를 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첨부한 문헌 유사도 검사 매뉴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3. 투고 시 논문심사비용 4만원을 연구소 계좌(우리은행: 1002-660-940454 예금주: 김태환)로 입금해 주십시오(송금자명 기입 예: 홍길동심사료).
여러 사정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연구소에서는 『독일어문화권연구』 제29집부터 게재 확정 논문에 대해 일정한 게재료를 부과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선생님들의 많은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게재료에 대한 상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0쪽까지
1. 전임 교원: 쪽당 5천원
2. 비전임 교원: 무료
3. 연구비 수혜 논문: 전임, 비전임 불문 20만원
20쪽을 넘는 초과분에 대해서는 전임, 비전임 불문 쪽당 5천원의 게재료를 부과
4. 『독일어문화권연구』 제28집(2019)부터 국문원고, 독문원고에 관계없이 국문요약과 독문요약을 모두 첨부합니다. 분량은 각각 1쪽 내외입니다.
또한 『독일어문화권연구』는 제24집(2015)부터 인용출전 표기방식을 본문삽입식으로 일원화하였으니 인용표기 시 본 학술지의 규정을 준수해 주시기를 특별히 당부 드립니다.
제24집부터 적용하고 있는 새로운 논문 스타일 파일(IDKL.sty)은 저희 연구소 홈페이지(http://germanstudies.snu.ac.kr) “독일어문화권연구 – 논문투고 규정”에서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원고 분량: 본 학술지의 투고규정 스타일(IDKL.sty) 적용시 20~30쪽)
논문 스타일 바꾸는 것은 다음 순서로 하시면 됩니다.
1. 먼저 편집 용지를 아래와 같이 정의하시면 됩니다.
[모양-편집 용지](먼저 F7 key를 누른다.)
용지종류: 사용자 정의 폭: 158mm, 길이 231mm
용지여백: 위쪽 24mm, 아래쪽 29mm, 왼쪽 26.5mm, 오른쪽 26.5mm, 머리말 15mm, 꼬리말 0, 제본 0
용지방향: 세로
2. 그런 후에 아래를 보시고 IDKL 파일(첨부된 파일)을 사용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논문작성을 시작하기 전 F6를 누르고 바탕글을 제외한 모든 기존의 스타일항목을 삭제한 후 창의 오른쪽 두 번째 메뉴인 ‘스타일 끼워넣기’에서 다운받아 놓았던 IDKL.sty을 추가하고 나서, 논문작성을 시작한다.
『독일어문화권연구』 제29집에 선생님들의 많은 투고를 부탁 드립니다.
독일어문화권연구소 소장
김태환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