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투고 규정

IDKL.sty 파일 다운받기 

1. 논문제출

1) 본 연구소의 투고세부규정에 맞추어 작성된 논문을 투고신청서 및 연구윤리점검표와 함께 아래에 제시된 온라인투고시스템에 탑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각종 양식은 아래에 제시된 온라인 투고 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2) 투고신청서의 연구윤리 관련 항목과 저작권 관련 항목에 모두 동의한 경우에 한하여 투고논문에 대한 심사절차를 진행한다.

3) 심사 후 게재결정 통보를 받으면 편집위원회의 수정제안을 반영하여 수정한 최종논문을 11월 30일까지 연구부장에게 제출한다.

4) 『독일어문화연구』발행 일정은 다음과 같다.

    • 논문투고 마감일자: 10월 31일
    • 심사기간: 11월 1일 – 11월 15일
    • 수정기간: 11월 16일 – 11월 29일
  • 최종논문 제출일자: 11월 30일
  • 발행일자: 12월 31일

5) 논문은 독일어문화권연구소 홈페이지(http://germanstudies.snu.ac.kr)의 “독일어문화권연구 – 온라인 논문 투고”를 통하여 제출한다.

6) 담당자 및 연락처는 다음과 같다.

  •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독일어문화권연구소 연구부장 현정선
  • 전화: 02-880-6142, E-mail: bbyeol01@snu.ac.kr

 

2. 논문작성양식

  1. 원고 파일의 포맷

원고는 한/글 문서작성 프로그램에서 hwp 포맷으로 작성한다.

 

  1. 편집 용지 설정
용지종류 용지여백
폭: 158mm

길이: 231mm

위쪽 24mm
아래쪽 29mm
왼쪽 26.5mm
오른쪽 26.5mm
머리말 15mm
꼬리말 0
제본 0

 

  1. 글자 및 문단 모양 설정

글자 및 문단 모양은 서울대학교 독일어문화권 연구소 홈페이지 (http://germanstudies.snu.ac.kr)에서 스타일 파일 IDKL.sty을 내려받아 간단히 설정할 수 있다. 논문작성을 시작하기 전 F6를 누르고 바탕글을 제외한 기존의 모든 스타일 항목을 삭제한 후 창의 오른쪽 두 번째 메뉴인 ‘스타일 끼워넣기’에서 IDKL.sty을 추가하고 나서, 논문 작성시에 제목, 본문, 각주, 인용문 등의 스타일을 적용한다. 글자 및 문단 모양의 설정값은 다음과 같다.

1) 본문

① 글자모양: 글꼴 (대표) 한양신명조, 크기 10.3pt, 장평 90%, 자간-10

② 문단모양: 줄간격 160%, (첫째 줄) 들여쓰기 10pt,
왼쪽⋅오른쪽 여백 0pt

2) 인용문

① 글자모양: 글꼴 (대표) #신명조, 크기 9.3pt, 장평 90%, 자간-8

② 문단모양: 줄간격 150%, 왼쪽 여백 15pt, 오른쪽 여백 0pt

3) 각주

① 글자모양: 글꼴 (대표) 바탕, 크기 8.5pt, 장평 90%, 자간-8

② 문단모양: 줄간격 135%, 왼쪽 여백 0pt, 오른쪽 여백 0pt,
내어쓰기 14.3pt

4) 참고문헌

① 글자모양: 글꼴 (대표) 한양신명조, 크기 10.3pt, 장평 90%, 자간-8

② 문단모양: 줄간격 150%, 왼쪽 여백 0pt, 오른쪽 여백 0pt,
내어쓰기 30pt

5) 논문 초록 및 주제어

① 글자모양: 글꼴 (대표) 한양신명조, 크기 10.3pt, 장평 90%, 자간-8

② 문단모양: 줄간격 150%, (첫째 줄) 들여쓰기 10pt,
왼쪽⋅오른쪽 여백 0pt

6) 제목

① 논문 제목: 글꼴 HY태명조, 15pt, 장평 90%, 자간-8, 중앙 정렬

② 대제목: 글꼴 HY태고딕, 12pt, 장평 90%, 자간-8, 왼쪽 정렬

③ 중제목: 글꼴 한양중고딕, 11pt, 장평 90%, 자간-8, 왼쪽 정렬

④ 소제목: 글꼴 중고딕, 11pt, 장평 90%, 자간-8, 왼쪽 정렬

* 위에서 제시되지 않은 사항은 모두 기본값으로 둔다.

 

  1. 번호 및 부호

1) 번호

① 대항목 번호: Ⅰ. Ⅱ. Ⅲ. … (모양은 앞의 (3)번 항 6) 제목 참조)

② 중항목 번호: Ⅰ.1. Ⅰ.2. Ⅱ.1. … (모양은 앞의 (3)번 항 6) 제목 참조)

③ 소항목 번호: Ⅰ.1.1. Ⅰ.1.2. … (모양은 앞의 (3)번 항 6) 제목 참조)

2) 부호

① 본문중 인용 부분: “…”

② 인용 속의 인용: ‘…’

③ 단행본 제목: … (글 메뉴 입력-문자표에서 찾아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도구-글자판-글자판 바꾸기-기타 항목의 겹낫표 입력을 설정해놓고 사용한다. 그럴 경우 자판 p자 옆의 두 키가 Shift키와 같이 칠 경우에는 로, Shift키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 」로 사용 가능하다.)

④ 논문, 시 등의 제목: 「…」(위의 ③ 참조)

⑤ 인용 시 필자의 중략: […]

⑥ 인용 “ ”과 강조 ‘ ’를 구분하여 사용한다.

 

  1. 한글과 로마자의 병기

고유명사 등에서 로마자를 병기할 때 괄호로 묶지 않고, 한글 뒤에 한 칸 띄고 이어서 쓴다. 같은 단어의 로마자 병기는 처음 한 번으로 한정한다.

(예) 토마스 만 Thomas Mann은 […]

독일어 분철의 경우 하이픈(-키)을 사용하지 않고 여린 하이픈 (Ctrl와- 키를 동시에 누름)을 사용하며, 인명은 가능한 한 분철하지 않는다.

 

  1. 인용문 및 예문

1) 짧은 내용을 인용할 때는 인용문을 본문 속에 큰따옴표로 묶고, 긴 내용의 인용(3행 이상)은 본문에서 따로 떼어 별행으로 제시한다.

2) 별행 인용에서는 따옴표를 생략하고, 인용문의 위아래를 한 줄씩 띄며, 국문 논문에서 번역문과 원문을 병기할 경우 번역문을 위에 원문을 아래에 쓰되, 번역문과 원문 사이는 한 줄을 띄지 않는다.

3) 별행 인용의 경우 글자 및 문단 모양은 항목 3을 참조.

 

  1. 인용 출전 표기 (인용 출전 표기방식 일원화)

1) 인용 출전은 본문삽입형으로 저자의 이름과 발표 연도, 쪽수를 괄호 안에 넣어 표시한다.

2) 괄호 앞뒤는 모두 붙여 쓰고 저자명과 발행연도 사이에는 한 칸을 띄우며, 발행연도 다음에 쪽수가 나오면 쉼표를 찍는다.

(예) (Lehmann 1995, 123).

3) 저자명은 서양어의 경우 성 Nachname만 표기한다.

4) 문장 처음 또는 중간에 삽입하는 경우 국문 논문은 앞 단어와 띄어쓰기 하지 않고 독문 혹은 영문 논문은 앞 단어와 띄어 쓴다.

(예) 피네만(Pienemann 1998)은 여러 어순의 처리와 관련하여 […]

[…] und einer ‘Wie-Spannung’ bezeichnen (Vgl. Lugowski 1976, 40).

6) 문장 끝에 삽입하는 경우 인용 출전 표기 후 마침표를 찍는다.

(예) […] 폭력적 성격을 띠기도 하였다(푸코 2003, 501 이하 참조).

(예) […] 시대상을 탁월하게 묘파하고 있다고 높이 평가한다(Vgl. Kracauer 2011, 88).

7) 두 가지 이상의 인용 출전을 같이 표기할 때는 세미콜론(;)으로 구별한다.

(예) […] 오히려 실제 인간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Vgl. Kluge 1999, 136; Deuber-Mankowsky/Schiesser 1994, 72), 지금까지의 […]

8) 각주에서 다루는 인용의 출처도 본문삽입형으로 제시한다.

 

한/글의 각주 기능을 기본 설정대로 이용하여 작성하며, 글자 및 문단 모양은항목 3을 참조한다.

 

  1. 참고문헌

1) 참고문헌은 본문 뒤에 강제로 쪽을 나누지 않고 그대로 이어서 작성한다.

2) 문헌은 국문 문헌과 독문/영문 문헌(이외의 로마자 사용언어 포함)의 순으로 배열하고, 각각 한글과 로마자의 자모순으로 배열한다.

3) 국문 문헌의 경우 저자명 다음에 칸을 띄우지 않고 발행연도를 괄호 속에 표기한다. 단 독문/영문 문헌의 경우에는 저자명 뒤에 한 칸을 띄운다.

(예) Iser, Wolfgang (Hrsg.) (1966): Immanente Ästhetik-Ästhetische Reflexion. Lyrik als Paradigma der Moderne. München.

4) 외국인 저자의 국문 번역서의 경우, 저자의 우리말 이름을 ‘성, 이름’ 순서로 표기하며, 번역자의 이름은 저서명 뒤에 괄호 안에 넣는다.

(예) 푸코, 미셸(2003): 광기의 역사(이규현 역). 나남출판.

5) 잡지나 단행본 안에 들어 있는 글(논문)의 경우, 반드시 쪽수를 밝힌다. (이때 쪽수 기호 S나 pp 등은 넣지 않는다.)

(예) Enzensberger, Hans Magnus (1976): Poesie und Politik. In: Ders.: Einzelheiten II. 4. Aufl. Frankfurt a. M., 113-137.

6) 학술지 논문 표기는 다음의 예를 따른다.

(예) 정항균(2014): 페터 바이스의 마라/사드에 나타난 폭력 담론. 독일어문화권연구 23, 149-182.

7) 참고문헌의 글자 및 문단 모양은 항목 3을 참조.

 

  1. 논문 초록 Zusammenfassung 및 주제어 Schlüsselbegriffe

1) 국문논문과 독문논문 모두 초록과 주제어 5개를 국문과 독문으로 논문 말미에 제목과 함께 반드시 첨부하여야 하며 그 분량은 각각 1쪽 내외로 한다. 영문논문의 경우에는 국문요약과 영문요약을 첨부한다.

2) 참고문헌과 논문 초록 사이에 강제로 쪽을 나누지 않는다.

3) 독문요약에서 작품명은 이탤릭체로 쓴다.

4) 문단 및 글자 모양은 항목 3을 참조.

 

  1. 필자 이메일주소 및 소속 등의 표기

원고 말미에 필자의 이메일 주소와 소속 직위를 표시한다. 소속과 직위는 대학 등 기관명을 적고 한 칸을 띄고 직위를 적는다.

예) germanist407@hankuk.ac.kr 한국대 교수

※ 직위란에는 교수, 강사, 초빙교수, 겸임교수, 박사후연구원, 연구원, 석사과정, 석사수료, 박사과정, 박사수료 등을 기입할 수 있다.

 

  1. 서평 등 논문 외의 원고

서평 등 논문 외의 원고도 여기 제시된 논문작성양식을 기준으로 하되, 초록과 주제어는 생략한다.